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식중독세균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대장균

카테고리 없음

by taracynn 2023. 7. 28. 17:30

본문

대장균(E.coli)이란?

대장균은 엔테로박테리아과에 속하는 박테리아의 한 종류입니다. 대장균은 그램 음성균에 속하는  막대 모양의 박테리아이며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잘 알려진 박테리아 중 하나입니다. 대장균은 전형적으로 인간과 온혈 동물의 장에서 발견되며, 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장균 식중독 증상

대부분의 대장균 종류가 무해하고 심지어 장에 유익한 경우도 있지만, 일부 종류는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병원성 균주는 독소를 생성하고 감염을 일으켜 설사, 복통,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부 병원성 대장균 종류는 식중독, 요로 감염, 그리고 다른 감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심한 경우에는 혈변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심한 탈수까지 동반하여 건강을 크게 해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는 대장균의 증식속도가 빨라서 더욱 위험한 계절입니다. 

 

대장균에 위험한 음식들

대장균 오염의 주요 원인은 감염된 개인이나 동물의 대변, 그리고 대장균이 존재하는 음식의 섭취를 통해서입니다. 음식은 생산, 가공, 유통의 다양한 단계에서 대장균에 오염될 수 있습니다. 대장균 발생과 관련된 음식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덜 익힌 또는 날것으로 갈은 소고기: 대장균은 소의 내장에 존재할 수 있고, 고기가 충분한 온도로 요리되지 않으면, 그 박테리아는 생존하고 섭취될 때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채소와 과일: 과일과 채소는 재배 또는 취급 중에 오염된 물, 토양 또는 동물의 분뇨와 접촉하면 오염될 수 있습니다.
소독되지 않은 유제품: 감염된 소의 우유에 박테리아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생우유와 소독되지 않은 유제품은 대장균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염된 물: 대장균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 준비 중에 사용되는 물을 마시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날것 또는 덜 익은 새싹: 새싹은 발아 과정에서 박테리아가 새싹 씨앗에 갇힐 수 있기 때문에 대장균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장균감염의 예방

대장균 감염을 예방하려면 좋은 위생을 실천하고, 안전한 음식을 취급하며, 박테리아에 노출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다음은 대장균 예방을 위한 몇 가지 필수 조치입니다:

올바른 손 씻기: 음식을 다루기 전, 화장실을 사용한 후, 동물과 접촉한 후 비누와 물로 손을 철저히 씻어야합니다.

안전한 음식 취급: 날고기, 가금류, 해산물을 분리하여 보관함으로써 는 것을 포교차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차오염의 방지를 위하여  도마와 도구를 따로 사용하세요.

음식을 안전한 온도로 요리하세요: 모든 고기가 적절한 내부 온도로 요리되었는지 확인하여 잠재적인 대장균 박테리아를 사멸해야합니다. 이때  음식 온도계를 사용하면  음식 내부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어서 더욱 안전합니다.

날것 또는 덜 익힌 음식 섭취를 피하세요: 날것 또는 덜 익힌 고기, 달걀 및 해산물뿐만 아니라 살균되지 않은 유제품 및 주스를 섭취하는 것을 피하세요. 대장균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일과 채소를 씻으세요: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먹기 전에 완전히 씻어서 표면에 있는 모든 잠재적인 박테리아를 제거하세요. 과일과 채소의 세척 시에 허가 받은 세척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생나물을 피하세요: 생나물은 대장균 발생과 관련이 있었으므로 섭취를 피하세요.

안전한 물 마시기: 음식 준비를 위해 소비하고 사용하는 물이 안전하고 깨끗한 공급원인지 확인하십시오.

개인 위생을 실천하세요: 가족과 주변 사람들이 박테리아의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검증된 위생 관행을 따르도록 격려하세요.

식품 리콜에 유의하십시오. 대장균 오염과 관련된 식품 리콜에 대해 계속 정보를 얻고 리콜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십시오.

수영하는 동안 물을 삼키지 마세요: 수영장, 호수, 또는 다른 수역에 있다면, 물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삼키지 마세요.

식품 냉장 보관: 부패하기 쉬운 식품을 신속하게 냉장 보관하여 대장균을 포함한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예방 조치를 따르면 대장균 감염 위험을 크게 줄이고 안전하고 건강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대장균 감염이 의심되고 설사, 복부 경련,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한 진료를 받으십시오.

 

대장균 감염의 치료

대장균 감염의 치료는 질병의 심각도와 감염을 일으키는 대장균의 특정한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들에게 대장균 감염은 자가 제한적이고 특정한 의학적 치료 없이 며칠 안에 완화됩니다. 그러나 더 심한 경우나 특정한 고위험군의 경우 의학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사항들이 권장됩니다.

수분 섭취 : 대장균 감염 치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수분을 충분히 유지하는 것입니다. 설사와 구토는 탈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물, 경구 보충제, 맑은 물 등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식: 몸이 회복되고 감염과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특정 약물을 피하세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설사 방지 약물은 몸이 박테리아를 배출하는 것을 막아 감염을 연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항생제: 특히 감염이 심하거나 특정 고위험군(어린 아이, 노인 또는 면역력이 약한 개인 등)이 영향을 받을 때 항생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생제는 때때로 박테리아에서 독소의 방출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장균 감염에 대해 일상적으로 권장되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입원: 특히 용혈성 요독증후군(HUS)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면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HUS는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드물지만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며 대장균 O157:H7과 같은 특정 종류의 대장균과 관련이 있습니다.

혈변설사, 고열, 탈수, HUS 징후 등 심각한 증상이 발생할 경우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노인, 어린아이, 임산부, 면역력이 약한 사람 등 고위험군에 속할 경우 신속하게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이 치료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대장균 예방 조치를 따르는 것이 미연에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대장균 식중독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는 대장균과 비슷한 대장균군(Coliform)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